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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πŸ“šλ…Έλ§ˆλ“œ 개발자 뢁클럽 'μ‹€μš©μ£Όμ˜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'(1κΈ°) 과제#15
    πŸ“š IT λ„μ„œ 2022. 4. 5. 23:23

    πŸ“Œ ASSIGNMENT 15. 22.04.05 TUE

     

    πŸ“Ž μ˜€λŠ˜ TIL 3쀄 μš”μ•½

    •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Œ€μ€ μ†Œκ·œλͺ¨λ‘œ μ„œλ‘œμ— λŒ€ν•œ μ‹ λ’°κ°€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±…μ—μ„œ μ•Œλ €μ£Όμ—ˆλ˜ νŒλ“€μ„ λ‚΄μ œμ‹œμΌœμ•Ό ν•œλ‹€.
    • 버전관리, νšŒκ·€ ν…ŒμŠ€νŠΈ,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μ—κ²Œ 기반이 λ˜μ–΄μ€€λ‹€.
    • μš°λ¦¬λŠ”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πŸ”– μ˜€λŠ˜ 읽은 λ²”μœ„

    9μž₯. μ‹€μš©μ£Όμ˜ 접근법

     

     

    πŸ– μ±…μ—μ„œ κΈ°μ–΅ν•˜κ³  싢은 λ‚΄μš©μ„ μ¨λ³΄μ„Έμš”

    •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λ°©λ²•λ‘ μ˜ λͺ©ν‘œ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ν•¨κ»˜ μΌν•˜λŠ” 것을 λ•λŠ” 것.
    •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Œ€
      •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Œ€μ€ μž‘λ‹€. ꡬ성원이 λŒ€λž΅ 10~12λͺ… μ΄ν•˜μ—¬μ•Ό ν•˜κ³ , ꡬ성원이 μΆ”κ°€λ˜κ±°λ‚˜ λΉ μ§€λŠ” 일은 λ“œλ¬Ό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λͺ¨λ‘κ°€ μ„œλ‘œ 잘 μ•Œκ³  μ‹ λ’°ν•˜λ©°, μ˜μ‘΄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  • 깨진 창문을 없애라 - νŒ€ 전체가 깨진 창문을 μš©λ‚©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 μ‚¬μ†Œν•œ 결점을 아무도 κ³ μΉ˜μ§€ μ•Šκ³  λ†”λ‘μ–΄μ„œλŠ” μ•ˆ 되고, λ°˜λ“œμ‹œ μ œν’ˆμ˜ ν’ˆμ§ˆμ— μ±…μž„μ„ μ Έμ•Ό ν•œλ‹€. ν’ˆμ§ˆμ€ μ• μ΄ˆμ— μ œν’ˆμ— ν¬ν•¨λœ 것이지 λ‚˜μ€‘μ— λ§λΆ™μ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
      • 삢은 개ꡬ리 - νŒ€μ€ κ°œμΈλ³΄λ‹€ 더 삢은 κ°œκ΅¬λ¦¬κ°€ 되기 쉽닀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ˆ„κ΅°κ°€κ°€ 문제λ₯Ό μ²˜λ¦¬ν•˜κ² κ±°λ‹ˆ μƒκ°ν•˜κ±°λ‚˜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š”μ²­ν•œ λ³€κ²½ 사항을 νŒ€ 리더가 이미 λ™μ˜ ν–ˆκ² κ±°λ‹ˆ ν•˜κ³  μ—¬κΈ΄λ‹€. μ œμ•„λ¬΄λ¦¬ 쒋은 λœ»μ„ 가진 νŒ€μ΄λΌλ„ μžκΈ°λ„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μ‹¬κ°ν•˜κ²Œ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κ²ƒμ—λŠ” 둔감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λͺ¨λ“  μ‚¬λžŒμ΄ 적극적으둜 ν™˜κ²½ λ³€ν™”λ₯Ό κ°μ‹œν•˜λ„λ‘ ꢌμž₯ν•˜λΌ. λ²”μœ„(scope)의 ν™•μž₯, 일정 단좕, μΆ”κ°€ κΈ°λŠ₯, μƒˆλ‘œμš΄ ν™˜κ²½ λ“± 무엇이건 간에 μ• μ΄ˆμ— μΈμ§€ν•˜κ³  있던 것과 λ‹€λ₯Έ 것듀을 늘 κΉ¨μ–΄μ„œ μ˜μ‹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ƒˆ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Œ€ν•œ 수치λ₯Ό κ΄€λ¦¬ν•˜λΌ.
      • μ—¬λŸ¬λΆ„μ˜ 지식 포트폴리였λ₯Ό κ³„νšν•˜λΌ - 성곡을 μ›ν•˜λŠ” νŒ€μ΄λΌλ©΄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μžμ‹ λ“€μ˜ 지식과 κΈ°μˆ μ— νˆ¬μžν•˜λŠ” 것을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—¬λŸ¬λΆ„μ˜ νŒ€μ΄ 진정 κ°œμ„ ν•˜κ³  ν˜μ‹ 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©΄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›Œμ•Ό ν•œλ‹€. "μ‹œκ°„μ΄ λ‚˜λ©΄ κ·Έλ•Œ" ν•˜κ² λ‹€λŠ” 것은 "μ˜μ›νžˆ ν•˜μ§€ μ•Šκ² λ‹€"λŠ” 것이닀.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μ΄λ‚˜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, 라이브러리λ₯Ό κ·Έμ € "λ‹€λ“€ μ“°λ‹ˆκΉŒ"λΌλŠ” 이유둜, λ˜λŠ” μ½˜νΌλŸ°μŠ€μ—μ„œ λ³Έ κ²ƒμ΄λ‚˜ μΈν„°λ„·μ—μ„œ 읽은 글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„μž…ν•˜μ§€ 말라. 후보 기술둜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보고 μ‹ μ€‘ν•˜κ²Œ μ‘°μ‚¬ν•˜λΌ.
      • νŒ€μ˜ 쑴재λ₯Ό μ†Œν†΅ν•˜λΌ - ν›Œλ₯­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νŒ€μ€ λšœλ ·ν•œ νŠΉμ„±μ΄ μž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이 νŒ€κ³Όμ˜ 회의λ₯Ό κΈ°λŒ€ν•œλ‹€. λͺ¨λ“  μ‚¬λžŒμ΄ μ’‹μ•„ν•  λ§Œν•œ 잘 μ€€λΉ„λœ 퍼포먼슀λ₯Ό 보게 될 κ±Έ μ•Œ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이듀이 생산해 λ‚΄λŠ” λ¬Έμ„œλŠ” κΉ”λ”ν•˜κ³  μ •ν™•ν•˜λ©° 일관적이닀. νŒ€μ€ ν•œ λͺ©μ†Œλ¦¬λ‘œ μ΄μ•ΌκΈ°ν•œλ‹€. νŒ€μ— μœ λ³„λ‚œ 이름을 지어주면 νŒ€μ€ 정체성 ν™•λ¦½μ˜ κΈ°λ°˜μ„ 얻을 것이고, 세상은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ž‘μ—…κ³Ό κ΄€λ ¨ν•΄μ„œ κΈ°μ–΅ν•  λ§Œν•œ λ­”κ°€λ₯Ό μ–»κ²Œ 될 것이닀.
      • λ°˜λ³΅ν•˜μ§€ 말라
      • νŒ€ μ˜ˆκ΄‘νƒ„ - 'μ˜ˆκ΄‘νƒ„'을 μ‚¬μš©ν•˜μ—¬, μ²˜μŒμ—λŠ” μž‘κ³  μ œν•œμ μΌμ§€λΌλ„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λμ—μ„œ λκΉŒμ§€ 전체에 걸쳐 μž‡λŠ” 단일 κΈ°λŠ₯을 κ°œλ°œν•  것을 μΆ”μ²œν•œλ‹€. 이 말은 μž‘μ—…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μˆ μ„ νŒ€ μ•ˆμ— λͺ¨λ‘ κ°–μΆ”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 ν”„λ‘ νŠΈμ—”λ“œ, UI/UX, μ„œλ²„, DBA, QA 등이 λͺ¨λ‘ ν•¨κ»˜ μΌν•˜λŠ” 것이 νŽΈμ•ˆν•˜κ³  μ΅μˆ™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  • μžλ™ν™” - μžλ™ν™”λŠ” λͺ¨λ“ 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νŒ€μ—κ²Œ ν•„μˆ˜ λΆˆκ°€κ²°ν•œ μš”μ†Œλ‹€. 도ꡬ μ œμž‘ μ—­λŸ‰μ„ νŒ€ 내에 κΌ­ κ°–μΆ”μ–΄μ„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개발과 μ„œλΉ„μŠ€ 배포λ₯Ό μžλ™ν™”ν•˜λŠ” 도ꡬλ₯Ό λ§Œλ“€κ³  μ μš©ν•˜λΌ.
      • λ©ˆμΆ°μ•Ό ν•  λ•Œλ₯Ό μ•ŒλΌ
    • ν™”λ¬Ό 숭배의 함정은 λ„ˆλ¬΄ μ†”κΉƒν•΄μ„œ 빠지기 쉽닀. λˆˆμ— 잘 λ„λŠ” 결과물을 λ§Œλ“œλŠ” 데만 νˆ¬μžν•˜λ©΄μ„œ 기반이 λ˜λŠ” μž‘μ—…μ΄ λ§ˆλ²•μ²˜λŸΌ λλ‚˜ 있기λ₯Ό μ†Œλ§ν•œλ‹€.
    • νŠΉμ •ν•œ 개발 λ°©λ²•μ΄λ‚˜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, ν…ŒμŠ€νŠΈ 기법을 ꡳ이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΄μœ κ°€ 무엇인가? μ •λ§λ‘œ μ§€κΈˆ ν•˜λŠ” 일에 잘 λ§žμ•„μ„œμΈκ°€, μžμ‹ μ—κ²Œ 잘 λ§žμ•„μ„œμΈκ°€? μ•„λ‹ˆλ©΄ κ·Έμ € μ΅œκ·Όμ— μΈν„°λ„·μ—μ„œ 회자된 성곡 μ‚¬λ‘€μ—μ„œ μ‚¬μš©ν–ˆ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„μž…ν•œ 것인가?
    • SW 개발의 μ§„μ§œ λͺ©ν‘œ : μž‘λ™ν•˜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μ œκ³΅ν•¨μœΌλ‘œμ¨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¦‰κ°μ μœΌλ‘œ μƒˆλ‘œμš΄ 일을 ν•  수 있게 λ˜λŠ” 것.
    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₯Ό μœ„ν•œ μ‹œμž‘ 도ꡬ(Pragmatic Starter Kit)
      • 버전 관리
      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ΉŒλ“œν•˜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“  것을 버전 κ΄€λ¦¬ν•˜μ— 두어야 ν•œλ‹€.
      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°¨μ›μ—μ„œλŠ” 버전 관리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ΉŒλ“œμ™€ 릴리슀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š΄μš©ν•œλ‹€.
      • νšŒκ·€ ν…ŒμŠ€νŠΈ
        • λ§Žμ€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λ¬΄μ˜μ‹μ μœΌλ‘œ μ½”λ“œκ°€ μ–΄λ””μ—μ„œ κΉ¨μ§€λŠ”μ§€ νŒŒμ•…ν•˜κ³ μ„œλŠ” μ•½ν•œ 지점을 ν”Όν•΄ λ‹€λ‹ˆλ©΄μ„œ μ‚΄μ‚΄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 € ν•œλ‹€.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“€μ€ μ§€κΈˆ λ‹Ήμž₯ 버그λ₯Ό μ°Ύμ•„ λ‚˜μ„œλ„λ‘ μžμ‹ μ„ λͺ°μ•„μ„Έμš°μ§€λ§Œ, 덕뢄에 λ‚˜μ€‘μ—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자기 버그λ₯Ό λ°œκ²¬ν•˜κ²Œ λ˜λŠ” λ”±ν•œ 상황을 ν”Ό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      •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μžλ§ˆμž ν…ŒμŠ€νŠΈ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        •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
          • ν•˜λ‚˜μ˜ λͺ¨λ“ˆμ„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μ½”λ“œ
          • λ‹€μŒ λ‹¨κ³„λ‘œ λ„˜μ–΄κ°€κΈ° μ „ μ—¬λŸ¬λΆ„μ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λͺ¨λ“  λͺ¨λ“ˆμ˜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λ°˜λ“œμ‹œ 톡과해야 ν•œλ‹€.
        • 톡합 ν…ŒμŠ€νŠΈ
        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κ΅¬μ„±ν•˜λŠ” μ£Όμš” μ„œλΈŒ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‹€λ₯Έ λΆ€λΆ„κ³Ό μ œλŒ€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λŠ”μ§€ 보여쀀닀.
          •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버그가 κ°€μž₯ 많이 λ‚˜μ˜€λŠ” 뢀뢄은 λͺ¨λ“ˆμ„ ν†΅ν•©ν•˜λŠ” λΆ€λΆ„
          •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μ˜ ν™•μž₯에 μ§€λ‚˜μ§€ μ•Šκ³  전체 μ„œλΈŒμ‹œμŠ€ν…œλ“€μ΄ λͺ¨λ‘ 계약을 μ œλŒ€λ‘œ μ§€ν‚€λŠ”μ§€ ν…ŒμŠ€νŠΈν•˜λŠ” 것뿐.
        • μœ νš¨μ„± 평가 및 검증
          • Q.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것을 이야기해 μ£ΌκΈ΄ ν–ˆμ§€λ§Œ, 그게 정말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것인가?
          • Q.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κΈ°λŠ₯적 μš”κ΅¬ 사항을 μΆ©μ‘±ν•˜λŠ”κ°€?
        • μ„±λŠ₯ ν…ŒμŠ€νŠΈ
        •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Έ°
        • μ² μ €ν•œ ν…ŒμŠ€νŠΈ
          • 컀버리지 뢄석 도ꡬ - ν…ŒμŠ€νŠΈ 쀑에 μ½”λ“œλ₯Ό μ§€μΌœλ³΄λ©΄μ„œ μ½”λ“œμ˜ μ–΄λŠ 쀄이 μ‹€ν–‰λ˜μ§€ μ•Šμ•˜λŠ”μ§€ μ•Œλ €μ€€λ‹€.
      • 전체 μžλ™ν™”
        • μˆ˜μž‘μ—… 절차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§€ 말라.
    • μ—¬λŸ¬λΆ„μ˜ 직함이 λͺ…λͺ©μƒμœΌλ‘œλŠ” '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자'λ‚˜ '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' λΉ„μŠ·ν•œ 이름일지 λͺ°λΌλ„ μ§„μ •ν•œ μ—¬λŸ¬λΆ„μ˜ 직함은 '문제 해결사'λ‹€. μš°λ¦¬λŠ”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œλ‹€.
    •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Š” μ±…μž„μ„ νšŒν”Ό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κ·Έ λŒ€μ‹  도전을 μˆ˜μš©ν•˜κ³  μžμ‹ μ˜ 전문성이 널리 μ•Œλ €μ§€λŠ” 것을 κΈ°λ»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πŸ’¬ 였늘 μ†Œκ°μ€? λ– μ˜€λ₯΄λŠ” μ†Œκ°μ„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μ μ–΄λ³΄μ„Έμš”

    1-8μž₯μ—μ„œ μ†Œκ°œλ˜μ—ˆλ˜ μˆ˜λ§Žμ€ νŒλ“€μ„ 일λͺ©μš”μ—°ν•˜κ²Œ 정리해둔 μ±•ν„°μ˜€λ‹€. μ‹€μš©μ£Όμ˜ νŒ€μ„ λ§Œλ“€κ³  νŒ€μ˜ κ΅¬μ„±μ›μœΌλ‘œμ¨ λ‚œ μ–΄λ–»κ²Œ 행동해야 ν•˜λŠ”μ§€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μ•Œ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또 λ‚΄κ°€ 개발 도ꡬλ₯Ό 선택함에 μžˆμ–΄ 고집이 μžˆλ‹€λ©΄ κ·Έ 이유λ₯Ό κ³ λ―Όν•΄λ΄μ•Όκ² λ‹€λŠ” 생각도 ν–ˆλ‹€.

    μ±•ν„°μ˜ λ§ˆμ§€λ§‰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μ „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νŒ€μž₯λ‹˜μ΄ 우리의 역할은 '해결사'라고 μ’…μ’… 말을 ν–ˆμ—ˆλ˜κ²Œ λ– μ˜¬λžλ‹€.

    책을 λ“œλ””μ–΄ μ™„λ…ν–ˆλ‹€. μ†”μ§νžˆ ν₯λ―ΈμžˆλŠ” λΆ„μ•Όλ³΄λ‹€λŠ” μ’€ μž¬λ―Έκ°€ μ—†κ³  λ‘κΊΌμ›Œμ„œ 혼자라면 μ‹œμž‘λ„ μ•ˆν•˜κ±°λ‚˜ 도쀑에 κ·Έλ§Œλ’€μ„ν…λ° μ±Œλ¦°μ§€λ‘œ 닀같이 λ„μ „ν•˜κ³  맀일 λΆ„λŸ‰μ΄ μ£Όμ–΄μ§€λ‹ˆ μ‰½κ²Œ μ™„μ£Ό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 개발자 μΆ”μ²œ λ„μ„œ 쀑 손가락에 κΌ½νžˆλŠ” 책을 읽은 것에 λŒ€ν•΄ μžλΆ€μ‹¬μ΄ μƒκΈ΄λ‹€πŸ˜€ 책에 λ‚˜μ˜¨ νŒλ“€μ„ λ‚΄ κ²ƒμœΌλ‘œ μ†Œν™”ν•˜κ³  μ‹€μ²œ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…Έλ ₯ν•΄μ•Όκ² λ‹€.

    λŒ“κΈ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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